반도체란 무엇인가
[반도체란 무엇인가?] 반도체는 보통 실리콘으로 구성된 물질로, 유리 같은 절연체보다는 전기를 전도하지만 구리나 알루미늄 같은 순수한 전도체보다는 전도성이 낮다. 도핑이라고 불리는 불순물의 도입에 따라 전도도와 다른 특성이 변화하여 전자 부품이 존재하는 특정한 요구에 부합할 수 있다. 반도체라고도 알려진 반도체는 컴퓨터, 스마트폰, 가전제품, 게임 하드웨어, 의료 장비와 같은 수천 개의 제품에서 발견될 수 있다. [반도체의 이해] 반도체 소자는 가변 저항을 보이고, 한쪽 방향으로 전류를 다른 쪽 방향보다 쉽게 통과하며, 빛과 열에 반응하는 등 다양한 유용한 특성을 나타낼 수 있다. 그것들의 실제 기능은 신호의 증폭, 스위칭, 에너지 변환을 포함한다. 따라서, 그들은 거의 모든 산업에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그것들을 제조하고 시험하는 회사는 전체 경제의 건전성을 보여주는 훌륭한 지표로 여겨진다. [반도체의 종류] 반도체는 크게 네 가지 주요 제품 범주로 나뉜다. [메모리] 메모리 칩은 임시로 데이터를 저장하고 컴퓨터 장치의 뇌로 정보를 전달한다. 메모리 시장의 통합은 도시바, 삼성, 그리고 NEC와 같은 소수의 거대 기업들만이 이 게임을 유지할 수 있을 정도로 메모리 가격을 낮춘다. [마이크로프로세서] 이들은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기본 논리를 포함하는 중앙 처리 장치입니다. 인텔의 마이크로프로세서 부문 지배로 인해 첨단 마이크로디바이스를 제외한 거의 모든 다른 경쟁업체들은 주류 시장에서 벗어나 소규모의 틈새시장이나 서로 다른 부문으로 전락하게 되었다. [상품 집적회로] 때로는 "표준 칩"이라고 불리기도 하며, 일상적인 처리를 위해 대량으로 생산된다. 아시아의 거대 반도체 제조업체들이 장악하고 있는 이 부문은 가장 큰 반도체 회사들만이 경쟁할 수 있는 아주 얇은 이윤을 제공한다. [복합 SOC] "System on a Chip"은 기본적으로 전체 시스템의 기능을 갖춘 집적회로 칩을 만드는 것에 관한 것이다. 시장은 새로운 기능과 더 낮은 가격을 결합한 소비자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를 중심으로 전개된다. 메모리, 마이크로프로세서 및 상용 집적회로 시장의 문이 굳게 닫혀 있는 가운데, SOC 부문만이 광범위한 기업을 유치할 수 있는 충분한 기회를 가진 유일한 기업이다. [반도체 산업] 반도체 산업의 성공은 더 작고, 더 빠르고, 더 저렴한 제품을 만드는 것에 달려 있다. 작은 것의 장점은 같은 칩에 더 많은 전력을 배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칩에 트랜지스터가 많을수록, 그것은 더 빨리 일을 할 수 있다. 이는 업계에서 치열한 경쟁을 유발하고, 신기술은 칩당 생산 비용을 낮추어 몇 달 안에 새 칩 가격이 50% 하락할 수 있다. 이것은 밀도가 높은 집적회로의 트랜지스터의 수가 대략 2년마다 두 배로 증가한다는 무어의 법칙이라고 불리는 관측을 낳았다. 페어차일드 세미컨덕터와 인텔의 공동 설립자인 고든 무어가 1965년 이를 기술하는 논문을 작성한 것을 따서 명명되었다. 오늘날, 두 배의 기간은 종종 18개월로 언급되는데, 이는 Intel의 경영진인 David House가 인용한 수치이다. 그 결과, 칩 제조업체들이 불과 몇 달 전에 정의한 최첨단 기술보다 더 나은, 심지어 더 저렴한 것을 고안해야 한다는 압력이 끊임없이 일고 있다. 따라서 반도체 업체들은 막대한 연구개발 예산을 유지해야 한다. 반도체 시장조사협회 IC인사이츠는 2017년 10대 반도체 기업이 매출액의 평균 13.0%를 연구개발(R & D)에 지출했으며, 이는 개별 기업의 경우 5.2%에서 24.0%에 이른다고 밝혔다. 전통적으로 반도체 회사들은 설계에서부터 제조에 이르기까지 모든 생산 과정을 통제했다. 그러나 많은 칩 제조업체들은 현재 업계의 다른 업체들에게 점점 더 많은 생산을 위임하고 있다. 유일한 사업이 제조업인 주조 공장 회사들은 최근 매력적인 아웃소싱 옵션을 제공하면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주조 공장 외에도 점점 더 전문화된 설계자와 칩 테스터의 수가 증가하기 시작했습니다. 칩 회사들은 점점 더 얇아지고 더 효율적이 되고 있다. 칩 생산은 이제 요리사들이 믹스에 적절한 향신료를 첨가하기 위해 줄을 서 있는 고급 레스토랑 주방과 비슷하다. 1980년대에 칩 제조업체들은 10-30%의 수율(제조된 장치 중 운영 장치 수)을 가지고 살았다. 오늘날, 일부 칩 제조업체들은 80-90%의 수익률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매우 값비싼 제조 공정이 필요합니다. 결과적으로, 많은 반도체 회사들은 설계와 마케팅을 수행하지만 제조의 일부 또는 전부를 아웃소싱하는 것을 선택한다. 팹리스 칩 제조업체로 알려진 이들 기업은 제조, 즉 "제조"와 관련된 오버헤드에 부담을 느끼지 않기 때문에 높은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도체 산업 투자] 개별 기업에 대한 투자 외에도, 전체 부문의 투자 성과를 모니터링하는 몇 가지 방법이 있다. 여기에는 SOX로 알려진 기준 PHLX 반도체 지수와 거래소 거래 펀드 파생형이 포함된다. 이 업종을 칩 제조업체와 칩 장비 제조업체로 나누는 지표도 있다. 후자는 반도체를 설계하고 테스트하는 데 사용되는 기계 및 기타 제품을 개발하고 판매한다. 게다가 대만, 한국, 그리고 일본 같은 해외의 특정 시장들은 반도체에 대한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그들의 지표들은 또한 세계 산업의 건전성에 대한 실마리를 제공한다. [반도체 투자를 위한 특별한 고려사항] 반도체 투자자들이 한 가지를 기억할 수 있다면, 그것은 반도체 산업이 매우 순환적이라는 것이다. 반도체 제조업체들은 칩 기반 제품에 대한 근본적인 수요에 따라 "호황과 불황" 주기를 종종 목격한다. 경기가 좋을 때, 칩 제조사들의 이익률은 매우 높을 수 있다; 그러나 수요가 떨어지면, 칩 가격은 급격히 하락할 수 있고 많은 산업의 공급망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수요는 일반적으로 개인 컴퓨터, 휴대폰 및 기타 전자 장비에 대한 최종 시장의 수요를 추적합니다. 경기가 좋을 때, 인텔과 도시바와 같은 회사들은 수요를 충족시킬 만큼 충분히 빨리 마이크로칩을 생산할 수 없다. 어려운 시기에는 정말 잔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PC 판매가 부진하면 업계와 주가가 폭락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칩 사이클"을 마치 그것이 단일한 성격의 사건인 것처럼 말하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 반도체는 여전히 상품 산업이지만 최종 시장은 매우 많습니다. PC, 통신 인프라, 자동차, 소비자 제품 등 한 지역의 과잉 수용력이 집 전체를 붕괴시킬 가능성은 낮다는 것입니다. [순환성의 위험성] 놀랍게도, 산업의 순환성은 투자자들에게 어느 정도의 위안을 제공할 수 있다. 통신 장비와 같은 일부 다른 기술 분야에서는 부가 주기적인지 아니면 세속적인지 전혀 확신할 수 없다. 대조적으로, 투자자들은 시장이 멀지 않은 미래의 어느 시점에 선회할 것이라고 거의 확신할 수 있다. 주기성은 약간의 편안함을 제공하지만, 투자자들에게도 위험을 초래한다. 칩 제조사들은 일상적으로 고위험 도박에 참여해야 한다. 큰 위험은 기업들이 대박을 터뜨렸는지, 아니면 다 날려 버렸는지 알아내는 데 몇 달, 심지어 몇 년이 걸릴 수 있다는 사실에서 나온다. 지연의 한 가지 원인은 산업계의 얽히고설키지만 파편화된 구조이다. 서로 다른 부문은 서로 다른 시기에 정점을 찍고 바닥을 친다. 예를 들어, 주조 공장의 저점은 칩 설계자보다 훨씬 더 빨리 도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다른 이유는 업계의 긴 리드 타임입니다. 칩을 개발하거나 주조 공장을 짓는 데는 수년이 걸리고, 제품이 돈을 벌기까지 훨씬 더 오래 걸립니다. 반도체 업체들은 시장을 움직이는 기술이냐, 기술을 움직이는 시장이냐의 고전적인 난제에 직면해 있다. 투자자들은 둘 다 반도체 산업에 타당성이 있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